August 22, 2020

아이들의 교육

인간은 자신의 뇌를 다 이용하지 못한다. 인간은 뇌를 10%만 사용된다 사실은 실제 일반인 뇌의 10%만 가진 우수집단의 사람을 통해서 확인된바 있다. 

뇌는 우리의 사고와 감정을 관장하지만, 우리는 뇌 훈련을 통해 확장시켜 활용능력을 높일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해야 된다. 

뇌는 신체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신체를 이용한 체조를 통해 체력을 증진하고 발달된 신체는 뇌 발달에 큰 영향을 준다. 신체발달과 더불어 명상을 통해 자신의 내면에 집중하는 방법은 안정된 뇌파를 통해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지고 깊이 자신을 들여다 볼 수 있는 시간을 갖는다.

건강과학 이것이 유아시기, 청소년시기, 성인시기, 그리고 노년기에 필요한 뇌발달과 뇌활용 그리고 항뇌노화를 고려한 연구분야이다. 

유아시기는 인지발달 보다는 정서발달이 중요함으로 이 시기에 많은 체험을 통해 정서의 안정을 위한 발달이 필요하다. 

청소년시기는 2차 성장이 일어나는 폭발적인 시냅스와 뉴런의 자극을 유인하는 발달이 필요하다. 인지발달을 위해 체력증진을 위한 체조와 명상을 통해 안정된 심리와 내면을 바라볼 수 있는 시간이 자아발견과 발전에 깊은 영향을 준다. 

성인시기는 자기 계발과 스트레스를 조절할 수 있는 명상과 체조를 통해 자아실현을 할 수 있는 시기이다. 짧지만 매일 반복적인 체조와 명상을 통해 일과 삶을 균형있고 행복한 자아를 만들어 줄수 있다. 

노년기는 노화를 예방하며 회복할 수 있는 가벼운 체조와 지속적인 명상을 통해 얇아진 대뇌피질의 두께를 재생시키고 뇌활성 함으로 건강한 노년생활을 가져올 수 있다. 

이상은 뇌교육 지도사 과정에서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정리하였다. 

아들 셋을 키우는 아버지로서 아이들의 정서와 인지발달을 위해 시작한 교육에 대한 이해를 위해 시작한 뇌교육지도사 교육과정에서 체(체력), 덕(인성), 지(인지)를 높일 수 있는 실질적인 체험방법을 배웠으며, 스스로 해봄으로 자신의 변화를 직접 느낌으로서 아이들과의 교육방향을 느낄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미래의 아이들이 사는 세상에서는 인공지능과 로봇들 가운데서 중요한 인재로 자아실현을 하며 사회와 국가, 더 나아가 지구적인 차원에서 이바지할 수 있는 역량의 성인으로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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