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수과정 까다롭지만 운영에 만족"
우편 아웃렛 운영하는 영호홀딩스 김영호 사장캐나다우편공사 승인 거쳐 계약...12월이 매출 최고
영호홀딩스 김영호 사장<사진>은 1년 전부터 버나비에 위치한 한 포스탈 아웃렛(Postal outlet)을 인수해 이미지 프린팅 서비스업과 병행하고 있다.
이민 3년차인 김 사장은 사업을 시작하기 전 공부를 하면서 두 가지 원칙을 갖고 사업체를 찾았다. "첫째는 '애프터 서비스'가 없는 업종, 둘째는 손님이 직접 찾아오는 업종을 기준으로 매물들을 점검했다"는 김 사장은 기준에 부합하지 않는 매물로 나온 업종에는 관심을 두지 않다가 포스탈 아웃렛을 택했다. 처음에는 인터넷으로 인해 이용량이 많지 않을 것 같아 우려했었다는 김 사장은 한국에 비해 우편으로 선물을 보내는 사람들이 많은 편이라며 지난 운영 실적에 만족을 표시했다.
포스탈 아웃렛 매매는 일반 소매업체 매매와는 약간 다르다. 캐나다우편공사(Canada post)의 프랜차이즈 구입 개념이 추가된다.
김 사장은 전(前) 소유주와 우편공사가 승인하면 매매가 성립한다는 계약 유예 조건아래 구입 계약을 했다. 전 소유주는 계약 사실을 우편공사에 통보했으며, 우편공사는 김 사장에 대해 범죄 전과가 없다는 신원 확인과 사업 자금이 충분하다는 신용 증명, 면접관 인터뷰를 거쳐 계약을 승인했다. 이후 김 사장은 1주일 동안 매일 8시간 동안 우편공사 지역 본사에서 교육을 받고 아웃렛 인수해 운영을 시작했다.
김 사장은 "공사가 요구하는 운영자금은 점포규모에 따라 다르다"며 "면접할 때 사업계획, 운영자금, 고용계획에 대한 질문을 받는데 질문에 막힘 없이 답변해야 승인을 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우편공사 승인을 받지 못하면 계약은 파기된다. 승인을 받으면 유예기간 동안 일반업체 매매처럼 새 소유주가 업체등록, PST와 GST번호 등록절차를 끝내야 한다.
김 사장은 "최종 양도까지 빠르면 3개월, 늦으면 9개월이 걸리는데 우편공사 일정에 따라 기간이 달라진다"며 "면접관이나 교육담당자가 휴가라도 가면 기간이 더 늘어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인수 과정 동안에도 아웃렛은 규정 휴일이 아니면 계속 영업을 해야 한다.
새로 개설하려는 경우에는 우편공사에 요청해 직접 승인을 받아야 한다. 김 사장은 "각 아웃렛마다 관할구역이 정해져 있어 새로 신청이 들어오면 우편공사는 구역내 기존업주에게 개설승인 여부를 묻고, 자체적으로 고객수요가 충분한지에 판단해 개설 가부를 정한다"며 "이 때문에 기존 아웃렛 가까운 곳에 개설하는 것이 쉽지 않지만 신규 타운에는 개설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한편 기존 소매업체가 우체국 개설하려면 매장내 붉은 선으로 구분된 아웃렛 전용공간이 확보돼야 한다.
아웃렛 매출은 계절과 휴일에 영향을 받는다. 김 사장은 "9월부터 매출이 늘어나기 시작해 12월에 평소 1.5배-3배까지 최고점에 도달했다가 서서히 줄어 2월에 최저점에 이른다"며 "3월부터 매출이 다시 늘어나기 시작해 5, 6월에 어머니의 날이나 아버지의 날에 잠시 증가를 보이며 9월 전까지는 평탄한 편"이라고 설명했다.
위치도 매출에 관련이 있다. 김 사장은 "거주지 인근 주민들을 주대상으로 하는 아웃렛은 매출이 높은 편이 아니다"라며 "쇼핑몰 안에 있는 아웃렛은 몰에서 선물을 구입해 바로 발송하는 고객이 있어서 그 매출을 무시 못한다"고 덧붙였다.
아웃렛 매출은 크게 물품 판매와 우편 취급 서비스로 이뤄진다. 판매 물품은 업주가 직접 구입해 판매하는 물품과 우편공사가 40~45일내 대금지급조건으로 외상으로 지급한 물품이 있다. 외상 판매를 위해 우편공사에 공탁금(deposit)을 일정액 내야 하며 1년 정도 문제없이 거래가 이뤄지면 공탁금을 돌려 받는다. 외상 물품 공급량은 우편공사가 과거 판매량 데이터를 토대로 판단한다. 소포발송 등 서비스 매출은 매일 자동 정산된다. 김 사장은 "마감날 저녁 또는 마감 다음날 우리 구좌에서 우편공사로 자동이체가 이뤄진다"며 "매일 업무 마감 때 우리 수익과 우편공사로 이체될 수익이 출력되므로 따로 일일결산을 할 필요는 없다"고 설명했다. 아웃렛은 우표판매시 5%, 소포 발송시 17.5% 수익을 분배 받는다.
인력과 관련해 김 사장은 "규모에 따라 혼자 또는 부부가 교대로 일할 수 있다"며 "직원을 고용할 경우 보통 3~4일 현장 트레이닝을 거쳐 매니저와 주인이 결정한다"고 말했다. 김 사장은 "포스트 아웃렛에서 근무하는 직원은 캐나다포스트 직원은 아니지만 1년 이상 근무하면 취업 경력에 도움이 될 수 있다"며 "고용주 입장에서는 장기간 착실하게 근무하면서 기다리는 고객들을 위해 일 처리가 빠르고 정확한 사람을 원한다"고 덧붙였다.
캐나다 우편배달 물량 세계 2위
우편사업의 특성
*캐나다우편공사 사업 수익은 2005년에 69억달러로 1억9900만달러 흑자를 기록했다. 수익은 우편배달(54%), 소포배송(21%), 직접판매(22%)에서 발생한다. 지난해 우편배달 물량은 111억건으로 러시아에 이어 전세계에서 2번째로 많았다. 우편배달이 감소하는 대신 소포배송이 늘어나고 있다.
*민간사업자와 파트너십 형태로 운영하는 ‘리테일 포스탈 아웃렛(Retail Postal Outlet: RPO)’은 초기에는 우체국 유지 비용감당이 어려운 시골 지역을 대상으로 도입된 사업 모델이다. 비용절감 차원에서 도심지역까지 확산 보급되고 있으며 현재 캐나다 국내 포스탈 아웃렛 7000개중 약 3000개가 RPO다. 이를 통해 캐나다 우편공사는 연간 약 1억달러 운영경비를 절감하고 있다.
*캐나다우편공사는 포스탈 아웃렛에 대해 인허가와 판매물품 공급만 책임진다. 우편공사는 “이런 형태는 프랜차이즈와 유사하나 프랜차이즈 요금을 요구하지 않아 프랜차이즈라고 할 수는 없다”고 설명하고 있다. 아웃렛은 우편물 취급 업무만 하도록 디자인된 사업형태가 아니며 다른 소매사업을 우편물 서비스와 함께 하도록 짜여진 형태다.
2006년 07월 17일
출처 : http://www.vanchosun.com/home2/_news_view.php?pageno=1&selscope=1&scatid=234&sqno=19311
Subscribe to:
Post Comments (Atom)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