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의료제도는 전 세계에서 가장 훌륭한 건강보호제도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국립 건강보험 프로그램(National Health Insurance Program)에 등록한 캐나다 거주자는 누구나그 서비스를 보통은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정부가 자금을 조달하며, 재원은세금입니다. 기본적인 병원비(Hospital Charge)와 진료비(Doctor's Fee)가 보험의 적용대상입니다.
따라서 필수적인 대부분의 건강보호 서비스에 대해서 수혜자는 직접적으로 돈을 낼 필요가 없고,서비스를 제공하는 의사나 병원에는 주정부가 직접 비용을 지불한다는 뜻입니다. 각 주정부가 자체 의료혜택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일부 주에서는 소액의 월 보험료를 책정하는데 주마다약간씩의 차이가 있습니다.
캐나다에 도착하자마자 의료보험카드를 신청해야 하고, 가족인원수 모두(아기도 개별적으로) 각각의 의료보험카드를 소지해야 합니다. 모든 캐나다 시민권자와 영주권자는 의료보험 혜택을 받을수 있고, 일부 주에서는 임시근로자나 학생, 임시방문자도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의료보험카드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거주지관할 Ministry in the province or territory에 연락하시면됩니다. 진료소나 병원 약국, 보건사무소에서 직접 신청서를 얻을 수 있습니다. 관할 사무소에 등록하면 우편을 통하여 의료보험 카드가 주소지로 배달되며 의료보험카드를 신청할 때 출생증명서,Confirmation of Permanent Residence(IMM5292), 여권을 보여줘야 합니다. 혹은 영주권카드(Permanent Resident Card)를 보여주시면 됩니다. 혹은 당신 이름, 주소, 서명이 들어간 서류를보여줘야 할 지도 모릅니다.
진료시 환자는 단지 건강보험 카드(Health Insurance Card)만을 보여주기만 하면 됩니다. 기본적인 의료서비스에 대한 보험적용은 모든 시민과 영주권자가 받을 수 있으며 건강보험 카드가 있어야 의사로부터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의사에게서 처방전을 받아 약국에서 약을 구입하는 의약분업이 확실하게 정착되어 있습니다. 처방약(Prescription Medicine)에 대해서는 의료보험이 비용을 지불하지 않기 때문에 약을 사는 사람이돈을 내야 합니다. 가정의(Family Doctor)나 병원에 갈 때는 각 개인의 건강보험 카드를 항상 가져가야 하며 이 카드는 어떠한 경우에도 누구에게라도 빌려주어서는 안됩니다. 적발 시에는 혜택을받지 못하거나, 벌금형에 처해지기도 하고, 심지어는 캐나다에서 추방될 수도 있습니다.
세계최고 수준을 자랑하는 캐나다의 의료복지제도는 연방 정부와 주정부가 협조하여 실시됩니다.
대부분의 지역은 의료보험카드를 신청하자마자 의료혜택을 받을 수 있으나 주에 따라 의료보험 제도가 약간씩 달라 British Columbia, Ontario, Quebec, New Brunswick에서는 캐나다 도착 후 3개월간은 정부가 실시하는 의료보험의 수혜대상에서 제외되나 다만 회사에서 자체 의료보험제도를운영하여 이 3개월을 보상해 주고 있습니다.
이를 Blue Cross Insurance라고 부르며 이 의료보험은 국가가 실시하는 의료보험보다 약간 혜택이적습니다. 혹은 3개월 후 의료보험이 효력을 발생 될 때까지 임시로 일반 의료보험에 가입 할 수도있습니다.
치아치료, 조제약품 구입은 혜택을 받을 수 없기에 개인 의료보험에 가입하거나 직장에서 주는 일부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정부 의료보험은 신청한지 3개월 후부터 다음과 같은 혜택이 시작된다.
· 가정 의사(Family Doctor)와 그가 지정하는 전문의의 진찰
· 임산부 검진 (가정의나 전문의에게)
· X-RAY 검사와 시험실 검사
· 외과 수술 및 마취(병원에서 시술한 치과구강 포함)
· 검안 및 안과 치료 등
· 기타 접골사, 식이요법사, 물리치료사, 족병의사 등의 시술비 일부 보조
· 장애자, 만성병약자의 방문 간호, 물리치료, 식사 및 파출부 가사정리
· 대부분의 예방 접종
· 앰뷸런스 서비스비용
· 조제약
· 치과치료
· 안경, 콘택트렌즈 비용
※위급 시에는 인근 병원에서 24시간 근무하는 응급실로 가되 통역자가 필요한 경우 가족, 친지를 동행하는 편이 좋다. 구급차를 부를 때는 911이나 각 지역의 해당 전화번호를 돌리면 되고 구급차비용은 보험료에 포함되어 있지 않으므로 사용자가 후에 지불해야 한다. (주정부 보조 하에 운행거리에 따라 지불) 구급차 비용을 위한 보험에 따로 가입할 수 있다. 병원비는 무료이다.
의료보험카드가 거주지역에서 주로 사용되어 지지만, 만약 다른 주를 방문 주이라면, 위급 시에는 당신 의료보험카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만약 다른 주로 영구히 이사 간다면, 가능한 빨리 새 주에 의료보험카드를 재 신청해야 합니다. 당신이 떠난 주에서 계속적으로 일정 기간 동안 혜택 받을 수 있을지라도 새 주에서 의료혜택이 효력을 발생하기까지 대기기간이 있습니다.
만약 다른 주로 임시적으로 이사 간다면, 당신이 떠나기 전에 원래 거주지역의 보건사무소에 연락해야 합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